이번 글에서는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수시와 정시의 입시결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
연세대, 고려대 수시정보
연세대, 고려대 입결볼 때 주의할 점
연세대, 고려대 수시등급과 정시등급
1. 연세대, 고려대 수시정보
연세대학교는 대표 교과전형으로 추천형을 운영하고 있고, 대표 종합전형으로는 활동우수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활동우수형의 경우는 2024학년도와 2025학년도가 같은 방법으로 운영되지만 추천형의 경우는 2024학년도에 단계형에 제시문 면접을 보던 전형이 2025학년도에는 제시문면접이 없어지고 활동우수형과 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었습니다.(연세대 추천형 최저학력기준 : 국수탐 2합 4이내, 영어 3이내) 아마도 이 변화로 인해 연세대 추천형의 입결은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작년 입결을 보고 단순 비교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고려대학교는 대표 교과전형으로 학교추천전형을, 종합전형으로 학업우수형과 계열적합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학업우수형의 경우 작년에 면접을 보던 전형이 면접이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국수영탐(1) 4합 8이라는 높은 최저학력기준은 남아 있습니다.
2. 연세대, 고려대 입결 볼 때 주의할 점
연세대학교 수시는 추천형의 경우는 학과에 따라 1점 후반까지도 수시등급컷이 형성되고 있지만 올해는 이 입결이 제시문 없어지면서 올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이렇게 되면 1점 후반대의 학생들은 종합전형이 활동우수형에 지원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활동우수형에서 일반고의 경쟁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어려울 수 있겠죠?
고려대학교 수시는 작년에 학업우수형에서 면접을 보던 전형이 일괄평가로 바뀌었습니다. 학업우수형은 일반고가 많이 지원하던 전형이었는데요. 이 전형에서 면접을 없애면서 일괄전형으로 바꾸었죠. 이렇게 되면, 생기부만으로 평가 받기 때문에 수시등급컷 주변 입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논술이 신설되면서 이 인원들이 다른 전형에서 빠진 점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내가 희망하는 모집단위의 모집인원을 작년과 비교하여 체크해봐야 합니다.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정시는 올해 변화가 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올해는 정시에서 재수생 유입이 역대급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시 수능에서 성적을 잘 받기가 쉽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최상위권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성적을 사용하지 않는 예를 들면, 의대 도전에 실패한 반수생들이 다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적을 받기 어렵겠지만 상대적으로 정시등급컷이 낮아질 수도 있는 요인입니다.
3. 연세대, 고려대 수시등급과 정시등급
연세대와 고려대의 수시등급과 정시등급은 이미 정리한 글이 있어서 이를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세대 2024학년도 수시전형의 수시등급, 경쟁률, 충원율과 함께 정시전형의 정시등급, 경쟁률, 충원율도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2024학년도 입시결과를 확인할 때는 2번의 연세대와 고려대 입시결과 볼 때 주의할 점을 확인한 후 입결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4학년도 고려대 수시등급, 정시등급]
지금까지 연세대학교와 고려대 학교 2024학년도 수시등급과 정시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