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 정보

[고3공부, 수능]6월 모의평가 알아두기

by mr_kkong_t 2023. 5. 23.
반응형
6월 모의고사 안내 썸네일

 
  다음 주면 대입을 위한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험 중 하나인 6월 모의평가가 실시됩니다. 6월 모의평가는 현재까지 공부한 것을 점검하고 수능 시험을 미리 경험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시험입니다. 오늘은 6월 모의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6월 모의평가 시행계획과 교육과정 평가원 묻고답하기에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6월 모의평가 주요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월 모의평가 주요 일정

1. 시험일 : 6월 1일(목)
2. 성적 통지 : 6월 28일(수)
 
6월 모의평가를 보고 나면 성적표 배부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합니다. 기본적인 성적표 배부 방법은 직접 수령입니다.
 

6월 모의평가 성적표 배부처

  6월 모의평가 성적표는 2023.6.28.(수)에 원서 접수처에서 발급받는 것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생 중 응시원서를 출신학교에 접수한 경우에는 출신학교에서 배부하고, 재학생은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서 배부합니다. 검정고시 출신이나 기타 학력자, 고교 졸업자 중 주소지를 이전하여 현 거주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 응시원서를 접수한 경우는 응시원서를 접수한 시험지구 교육청에서 배부합니다. 성적표 배부기간은 6월 28일을 포함하여 배부처에서 안내한 기간 내에 수령 해야 합니다.
 
기간 내에 수령하지 못한 경우는 다음 방법을 통해 성적표를 수령 할 수 있습니다.
 

6월 모의평가 성적표 수령방법

1. 배부처에서 지정기간에 수령
2. 온라인 수령 - 수능 성적증명서 홈페이지(https://csatreportcard.kice.re.kr)를 통해 가능.
    온라인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
3. 오프라인 수령 - 방문, 팩스, 우편발급

  오프라인 수령의 경우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많고,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수수료가 없고 비교적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수령 방법을 통해 성적표를 배부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원서접수처에서 직접 수령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니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원서접수처에서 성적표를 배부받기를 추천합니다.
 
다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채점 및 성적 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국교육평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채점 및 성적통지 관련 내용입니다.


다음으로 시험 당일에 수험생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당일 준비물

1. 6월 모의평가 수험표
2. 신분증(다음 중 하나를 지참)
- 주민등록증
- 유효기간 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
- 운전면허증
- 기간만료 전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된 여권(주민등록번호가 미표시된 여권의 경우 여권정보증명서와 함께 첨부)
- 유효기간 내 청소년증(청소년증 발급신청 확인서)
- 사진이 부착되고 성명/생년월일/학교장직인이 기재된 학생증
3. (해당자)졸업증명서(검정고시 합격증, 2023년도 제1회 검정고시 점수증 또는 수험표)
4. 필기도구
5. 기타 수능 시 소지 가능 물품

  6월 모의평가를 잘보면 기분이 좋겠지만, 중요한 것은 6월 모의평가의 성적이 아닙니다. 이후에 수능까지 본인이 어떻게 공부해야할지에 대해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죠. 이번에는 6월 모의평가 이후에 해야 하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6월 모의평가 이후 해야할 일

1. 시험 상황 복기하기
2. 시험 문제 복기하기
3. 9월 모의고사 목표 및 계획 세우기

  6월 모의평가가 끝나고 나면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어 합니다. 그래서 6월 모의평가 이후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준비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리 힘들더라도 당일 또는 다음 날에는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첫 번째, 시험 상황을 복기해야 합니다. 시험이 시작하기 전부터 후까지 신경 쓰였던 부분, 준비했으면 좋았을 것, 아쉬웠던 부분들을 바로 정리해야 합니다. 소음에 민감했던 학생은 이어플러그를 준비할 수도 있고 긴장으로 손에 땀이 많이 나는 학생은 손수건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오랜시간 앉아 있기 힘들었던 학생은 방석을 준비할 수도 있고, 점심시간 메뉴가 시험에 영향을 주었다면 점심시간 메뉴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시험을 본 직후에 정리해두지 않는다면 나중에 잊어버려서 챙길 수 없는 부분입니다. 꼭 수능 당일 또는 다음 날에라도 체크하세요.

  두 번째, 당연히 시험 문제를 복기해야 합니다. 6월 모의평가는 수험생들이 수능 시험 전에 수능을 연습하는 시험이기도 하지만 수능 출제위원들이 수능 출제 전에 출제 연습을 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6월 모의평가에서 문제를 점검하고, 수험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수능에 반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시험 문제를 복기하고 분석하여 이후 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시험 문제를 복기하였다면 구체적인 9월 모의평가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합니다. 6월 모의평가를 기준으로 목표를 세우고 부족했던 부분은 보완하고 잘했던 부분은 강화하는 방법으로 계획을 세워 9월 모의평가에서 점검한다는 생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수험생들 너무 고생 많았습니다. 앞으로는 더 힘든 시간이 될 거예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하고 하나씩 클리어 해나가는 방법으로 공부한다면 수능에서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모두가 지쳐있을 때 한 발자국 더 앞으로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P.S 다음 6월 모의평가 문제지 다운로드 링크 안내
  6월 모의평가 문제지 및 정답지는 다음 링크를 통하여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uneung.re.kr/boardCnts/list.do?boardID=1500236&m=0403&s=suneung&searchStr=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는 해설지가 공개되지 않으니 해설지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