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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종합전형] 생활기록부 기재영역 이해하기

by mr_kkong_t 2023.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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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부 종합전형이란 학생의 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생을 평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적과 생활기록부 내용으로 평가받기 위해 지원하는 전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으로 인해 생활기록부 내 기재 영역이 축소되거나 삭제되었습니다. 2024학년도에는 기존에 반영되는 수 상경력, 독서 활동 상황, 개인 봉사활동 등이 미반영 되면서 생활기록부 기재 내용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을 이어가면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마다 평가틀이 다르지만, 효율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연세대, 경희대 등에서 활용하는 평가틀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평가틀은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업 역량은 (전과목의)성적이 좋은지, 학습할 태도가 되어있는지, 학습 내용을 탐구하고 파고들 줄 아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진로 역량은 진로 관련 교과를 이수했는지, 이수했다면 성적이 좋은지, 진로와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공동체 역량은 배려, 성실성, 리더십 등 공동체 안에서 필요한 인성적인 면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이제 대입에 반영되는 생활기록부의 영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입에 반영되는 생활기록부의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입에 반영되는 생활기록부의 영역>

  1. 출결

  2. (비교과)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교내) 봉사활동, 진로활동

  3. (교과) 성적

  4. (교과)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5.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

 

   출결에서는 학생의 성실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인전 결석, 지각, 조퇴가 많은 학생은 당연히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가끔 미인정 지각이 몇 개 정도 있는 것으로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겁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 미인정 지각 몇 개 정도는 종합 평가에서 크게 위험 요소가 되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율활동은 학급 또는 학교의 임원 활동을 포함하여 학교 교육계획에 있거나 학급 운영계획에 있는 프로그램들에 참여하여 활동하면 선생님이 이를 관찰하고 기재하는 영역입니다. 물론 이 프로그램 중 진로와 관련된 프로그램은 진로활동에도 기재가 가능합니다. 진로 활동에 경우 진로 수업 시간에 진행한 활동이나 진로 관련하여 탐색하는 활동을 담임선생님이나 진로 선생님이 관찰하여 기재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진로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 역시 본인 진로에 맞추어 동아리를 선택하여 활동한다면 진로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특히나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이 선생님의 주도하에 진행된다고 하면, 동아리 활동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 주도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본인 진로에 맞춰 다양한 활동이 기재되도록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봉사활동은 작년까지는 개인 봉사활동도 대입에 반영되는 활동이었으나 올해부터는 교내에서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는 봉사활동만 대입에 반영이 됩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에서는 교내 봉사활동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학생이 주도적으로 장기간 수행해야 하는 프로젝트 봉사활동은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봉사활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종합해보면 자율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영역의 기재 내용은 진로 역량을 어필하기 좋은 영역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적은 학생이 선택하고 이수한 모든 과목의 성적정보가 나타납니다. 등급 산출 과목의 경우 해당 과목의 이수 단위, 수강자 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등을 함께 표시하여 학생의 성적을 입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과목별로 교과 선생님이 학생을 관찰한 결과가 기재됩니다. 따라서 성적과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학업 역량을 어필하기 좋은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목별로 진로 관련 활동을 하여 진로 역량도 어필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업역량을 어필하기 위한 영역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생활기록부를 관리하는데 이점이 있습니다.

 

  행동발달 및 특기사항에서는 담임선생님이 1년 간 학생을 관찰해 온 모든 내용을 적을 수 있는 영역으로 대부분 학생의 인성적인 면에 관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활기록부 영역별 주로 관찰 가능한 역량>

  1. 학업 역량 - 성적,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등

  2. 진로 역량 -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3. 공동체 역량 -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

 

  앞으로 몇 단계에 걸쳐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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