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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종합전형] 생활기록부 평가 방법 이해하기

by mr_kkong_t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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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부 종합전형은 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을 말합니다. 여기서 생활기록부는 우리가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접하는 생활기록부가 아닌 대입용 생활기록부를 말합니다. 대입용 생활기록부에는 비교과 영역, 교과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고, 비교과 영역은 출결,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 영역은 성적과 과목별 세부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입용 생활기록부의 기재 영역>

  1. 교과 영역 : 성적,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2. 비교과 영역 : 출결,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

 

  따라서 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성적을 포함하여 위 영역의 모든 사항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학교마다 다르나 대부분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 주도성, 발전 가능성 등의 항목을 두어 학생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세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건국대가 2023학년도 대입부터 활용하기 위해 공동 연구하여 발표한 평가 요소를 중심으로 생활기록부 평가 방법(이하 생활기록부 평가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기록부 평가틀은 크게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학업 역량이란 학생이 전 과목에 걸쳐 공부를 잘하는지, 학습 태도가 잘되어 있는지, 학습 내용을 깊이 탐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진로 역량은 학생이 전공 관련 교과목을 이수했는지, 이수했다면 잘하는지,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공동체 역량은 배려, 나눔, 소통, 성실, 리더십 등을 포함한 공동체 속에서 갖춰야 할 인성적인 부분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이 요소들이 생활기록부 전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되지만, 특히 주로 평가되는 영역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평가 요소와 평가 영역>

  1. 학업 역량 – 성적,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2. 진로 역량 – 성적,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3. 공동체 역량 – 출결, 봉사활동,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

 

1. 학업 역량

학업 역량은 성적과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도, 학업태도, 탐구력 등을 평가합니다.

 

  <우수한 학업 역량 갖추기>

  - 전 과목에서 좋은 성적 유지하기

  - 배운 내용에 대하여 발표할 기회가 있을 때 열심히 발표하기

  -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질문하기

  - 배운 내용을 자신의 방법으로 정리해보기

  -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 교사와 소통하며 해결해보기

  -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보기

  -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던진 질문에 대해 고민해보기

  - 본인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해결해본 후 선생님과 점검하기

 

2. 진로 역량

  진로 역량은 성적을 통해 전공 관련 교과 이수 여부 및 교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과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우수한 진로 역량 갖추기>

  - (자율활동) 학급 또는 학교 프로그램 중 진로와 관련된 활동 열심히 참여하고 결과물 제출하기

  - (자율활동) 프로그램 참여한 후에는 추가 활동을 통해 확장 활동 진행한 후 담임선생님께 알리기

  - (진로활동) 진로 시간에 진로 관련 활동 열심히 참여하고 결과물 제출하기

  - (자율, 진로활동) 진로와 관련된 활동할 때 도서 활용하기

  - (동아리 활동) 동아리 시간에 진로와 관련 하여 우수한 활동하기

  - (봉사활동) 진로와 관련된 프로젝트 봉사활동 하기

  -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과목별 수행평가나 활동 중 진로 관련 활동이 있다면 우수한 결과물 산출하기

 

  어떤 활동을 진행하는 데 단발성으로 보고서만 제출하거나 활동 후 소감문을 제출하는 형태의 활동은 우수한 활동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진로 역량과 관련하여 우수한 활동이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 활동을 말합니다.

 

  <생활기록부에서 우수한 활동하기>

  - 스스로 자료 수집하기

  -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가공하기

  - 가공한 자료를 분석하고 나만의 결론을 내기

  - 결론을 이론으로 점검해보기

  - 결론을 반영한 결과물 산출해보기

  - 결론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을 도와보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활동을 하기에는 시간 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성적도 관리하고 학업 역량도 어필하려면 사실 평소에는 학습하는 데 시간을 많이 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우수한 활동은 1년에 3개에서 4개 정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기 초에 학교 프로그램 목록과 진행 시기를 파악하여 미리 대비를 하면, 바쁜 시간 안에서도 충분히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훌륭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진행한 우수한 활동은 추후에 면접에서 질문의 소재가 되기도 합니다.

 

3.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은 출결과 봉사활동,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을 통해 협업과 소통 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과 규칙준수, 리더십 등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우수한 공동체 역량 갖추기>

  -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협업 능력 어필하기

  - 학교 임원, 학급 임원, 동아리 부장, 교과부장 등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기

  -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 실천하기

  - 평균 이상의 봉사활동 시간 확보하기

  - 다양한 교과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다는 평가받기

  - 학급에서 친구들에게 나눔 실천하며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에서 좋은 평가 받기

  - 체육대회, 축제 등 학급 단합 행사에서 본인의 역할 다하기

 

  공동체 역량은 특별히 학급에서 물의를 일으키거나 부정적인 학급 분위기를 형성하는 학생이 아니라면 담임선생님이 행동 발달 및 특기사항에 인성적으로 좋은 부분을 부각하여 기재합니다. 따라서 보통 공동체 역량에서는 학생 간의 격차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인성적인 부분에서 좋지 않은 멘트를 받는다면 부각 될 수 있으니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고 기회가 될 때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생활기록부 평가 요소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이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양질의 생활기록부를 만들기 위해 큰 노력을 하는데 평가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여 방향성을 잘 설정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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